전시회 안내

MAXPO 소개

소개

GO-MAK! Globalization of Makgeolli

  • 막걸리 산업의 변화!
    청년양조장, 크라우드 펀딩, 정기구독 서비스, 새벽배송, 온라인 판매...

    전통 술의 향수, 우리의 맛, 웰빙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국민들의
    막걸리 사랑이 높아짐에 따라 막걸리 브랜드의 다양화, 프리미엄 막걸리와
    기능성 막걸리가 등장하고, 국가무형문화재지정, 유네스코 문화유산등록
    추진 등을 통해 우리의 막걸리가 세계화를 향해 가고 있으며,

    전통 막걸리에서부터 'MZ세대'들의 취향에 맞는 뉴트로 막걸리의 등장과
    막걸리를 활용한 화장품, 비누, 펫식품, 굿즈 등 파생제품을 양산하는
    복합산업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대한민국 막걸리 엑스포는 전문산업 박람회로써 국민들의
    술문화를 주도하고 대중화 · 세계화를 위한 발걸음을 딛고자 합니다.
  • 막걸리 엑스포 홍보대사 (개그맨 윤 택)
박람회 효과
유통망 확대를 통한 매출상승 유통전문회사 (대형마트, 홈쇼핑, 배달플렛폼, 코레일, 편의점, 프랜차이즈, 쇼핑몰, 막걸리 전문점 등)초청으로 막걸리 유통망 확대에 기여
막걸리 제조산업의 기술혁신 막걸리 제조 공정기술 및 서비스 산업의 전시회를 통하여 제조 공정기술의 보급과 막걸리 산업의 기술 혁신에 기여하고 산업정보 장으로서의 역할수행
해외 판로개척 및 투자유치 해외 바이어 초청으로 수출시장을 개척하고 크라우드 펀딩 및 투자회사를 유치하여 막걸리제조사의 가치확산에 기여
막걸리 연관산업 활성화 막걸리 안주류, 코스메틱, 바디케어, 펫 식품, 식초, 샴푸 등 연관산업의 활성화로 막걸리 시장의 가치 확대에 기여
  • 막걸리 전성시대 도래
  • 전통 술의 향수, 우리의 맛, 웰빙 트렌드에 따라 막걸리 수요 증가(아재 술 ▶ 만인의 술)
  • 프리미엄 막걸리의 등장, 막걸리 상품의 다양화, 브랜드화에 따라 막걸리 시장의 급성장
  • 스파클링막걸리 (지평), 샴페인막걸리 (복순도가), 과일/채소막걸리 (우리술), 롤스로이스막걸리 (해창:15만원)
    느린마을막걸리 (배상면주가), 유산균막걸리 (국순당)등 MZ세대의 소비증가
  • 막걸리 산업의 성장
  • 산업의 변화 : 청년양조장, 크라우드 펀딩, 정기구독 서비스, 새벽배송, 온라인 판매
  • 소비와 수출이 2011년이후 감소세로 가다 2017년 이후 증가 추세
  • 국내 소매시장 규모가 출고가 5,000억, 소비자가 1조원 시장규모 형성, 국내 막걸리업체 670개
  • 과세체계를 종가세에서 종량세로 전환되면서 국산쌀을 사용하는 하우스 막걸리 활성화
  • 지역 막걸리 산업
  • 지역 막걸리 사업체 5,464개, 종사자 10,928명 ('17년 기준)
  • 팔도 지역 막걸리 브랜드화 및 로컬막걸리 산업에 대한 지자체 지원 확대
  • 농링축산식품부 '찾아가는 양조장'사업 (홍보마케팅, 관광상품화 지원), 전국 우수막걸리 선발대회 개최
  • 막걸리 문화확산
  • 한류 붐에 편승한 막걸리의 대중화, 세계화 (동남아를 넘어 미주, 유럽으로 확대)
  • '막걸리 빚기' 국가무형문화재 지정, 유네스코 문화유산 등재 추진중
  • 막걸리의 특화안주/잔 개발, 배부르지 않는 막걸리 개발과 보급